QUICK MENU

대구지역초등학생 탭강 로그인

스마트 에듀모아

초등 전과목 자기주도학습 NO.1
이 시대가 요구하는 스마트 교육의 표준!

HOME > 커뮤니티 > 학습코칭 꿀팁

스마트 에듀모아 학습코칭 칼럼 게시판입니다.

유태인 부모는 어떻게 지성의 상징이 되었나_스마트에듀모아 교육칼럼 #6

작성자
jinny0420@edumoa.com
작성일
2017-09-22 17:15
조회
2491












ㅣ가장 작은 소수 민족,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지성이 높은 민족 유태인

?

유태인은 세계 인구의 0.2%의 소수 민족입니다. 하지만 하버드 재학생의 30%, 노벨상 수상자의 25%, 미국 억만장자의 40%를 차지 합니다. 아인슈타인, 마르크스, 프로이트, 토마스 만, 스티브 스필버그, 헨리 키신저. 이들은 모두 유태인 출신 입니다. 그들의 전통이 그들의 지성을 만들었고 그들의 지성은 세상 곳곳에서 영향력을 미쳤지요. 수 천 년의 핍박과 고난 속에서도 이어져 내려오는 그들이 지켜온 전통과 교육의 동력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유태인 가정의 특별한 교육법에 있습니다.

?

ㅣ질문하고 토론하고 탐구하는 유태인 문화

유태인의 도서관 예시바. 유태인들은 이 곳에서 책을 산더미처럼 쌓아두고 열정적으로 토론을 벌입니다. '토론과 소통을 통해 생각을 확장하고 견해를 넓히며 논리를 다져간다' 유태인들에게 공부란 그런 것입니다. 토론은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책의 의미를 더 깊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이 토론 문화의 근간은 가정입니다. 유태인 부모들은 양육에서 아이들과의 대화를 대단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들은 아이들도 어른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며 대화하고 토론합니다. 이런 지속적인 교감은 아이들의 생각과 정신을 살찌우기에 충분하지요. 아이들은 가정에서 부모와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며 언어와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갑니다.

ㅣ역사를 알고 나를 알면 나의 뿌리가 견고해진다

유태인의 학교에서는 오전 시간에 민족 정신을 가르칩니다. 그 외에 시간에 지식 수업을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뿌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역사 교육을 통해 유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합니다. 유태인은 그들의 중요한 오절기를 지키며 국가관, 윤리관, 세계관을 배웁니다. 전 세계에 흩어진 유태인들은 똑같은 시간에 이 의식을 동일하게 행한답니다. 이것은 전 세계 유태인들을 하나로 묶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확고한 정체성은 험한 세상을 살아나가는 기준이 되고 뿌리가 됩니다. '나는 누구인가, 나의 문화의 바탕은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것은 자신을 둘러싼 문화를 이해하는 바탕이 됩니다. 이것을 근간으로 세상을 배우는 것입니다. 나를 알고 세상을 아는 것은 굳건한 정신을 가지는 바탕이 됩니다.

또한 역사를 통해 과거를 배우고 미래를 대비하게 됩니다. 과거의 잘못을 통해 되풀이 되는 실수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과거를 거울삼아 미래의 나아갈 방향을 세웁니다. 이처럼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은 많은 부분을 견고하게 합니다.

?

ㅣ어머니는 아이들의 세계이며 지성이며 미래이다

?

유태인에게는 어머니의 역할이 절대적입니다. 이들은 아버지가 유태인이 아니어도 어머니가 유태인이라면 유태인으로 인정할 만큼 어머니의 영향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태인 아이들은 세 살이 되면 히브리어와 알파벳을 배웁니다. 어릴 때부터 교육으로, 노래로, 놀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유태인 부모는 아이들에게 매를 들지 않습니다. 체벌 대신 소리를 높이지 않고 아이와 대화를 나눕니다. 이렇게 아이들을 훈육할 때 아이들은 자신의 입장을 들어주는 엄마의 모습을 보며, 대화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며 스스로 반성의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건강하게 소통하며 감정과 생각을 풀어내는 법을 훈련합니다. 이것은 건강한 인성과 사회성의 바탕이 됩니다. 그래서 어머니는 아이들의 세계이며 지성이며 미래입니다.

지금까지 유태인 교육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첫째, 유태인의 문화는 질문하고 토론하고 탐구합니다.
둘째, 어릴 때부터 역사를 가르쳐 나의 뿌리를 견고히 합니다.
셋째, 어머니들의 역할을 중요시 합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것을 욕심내면 아무 것도 되지 않습니다. 각각의 나이마다 담아낼 수 있는 분량은 한계가 있으니까요. 다른 문화와 교육 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를 유태인처럼 교육 시킨다는 것도 무리한 욕심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태인 교육법의 핵심을 주목 하면 조금 쉬워질 겁니다. 핵심은 소통과 대화입니다. 그리고 역사와 문화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나를 알고 남을 이해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유태인의 문화의 장점을 우리 가정에서도 적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Edited By: 스마트에듀모아 교육 연구소
* 무단 도용 및 수정 배포를 금합니다.